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상품 뭘 선택해야 하나요?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이 의무로 확정됨에 따라, 퇴직연금 DC IRP 가입자 분들께서는 디폴트옵션을 의무로 지정하셔야 하는데요. 디폴트옵션에는 어떠한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고 현재 디폴트옵션을 선택한 고객의 성향에 대해서 최종적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받아가셔서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1. 디폴트옵션 상품유형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에서 허용하는 정기예금과 아래의 펀드 상품을 적절히 배분하여 초저위험 저위험, 중위험, 고위험 상품으로 나누어서 운용합니다. 정기예금을 100% 투자할수 있상품을 원리금 보장형이라 하며, 펀드 상품과 정기예금을 비중조절하여 지정할 수 있는 원리금 비보장형이라 합니다. 당연히 원리금 비보장형이 보장형보다 리스크가 큽니다.

구분위험 정도운용전략
원리금 보장형초저위험정기예금 또는 보험사 GIC 100%
원리금
비보장형
저위험펀드 30% ~ 50% + 정기예금 50% ~ 70%
중위험펀드 70% ~ 80% + 정기예금 20% ~ 30%
고위험펀드 100%

 

2. 디폴트옵션 상품 유형별 수익률 현황 (23년 1분기)

아래는 1분기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상품별 수익현황입니다. 고 위험 상품일수록 수익률은 높습니다. 단 올해 1분기는 주식시장이 좋았기 때문에 가능한 수익률 입니다. 고위험 상품을 투자하시려면 장기적인 주식시장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셔야 합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수익률

 

3. 디폴트옵션 선호 조사 및 나의 의견

23년도 7월중순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을 적용한 퇴직연금 가입자들 약 200만명중 88%인 177만명이 초저위험을 선택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는 노후 대비를 위한 성격에 안전한 초저위험으로 가입자가 몰렸기 때문인 걸로 예상됩니다. 나머지 23만 명은 저위험 9만 명, 중위험 8만 명, 고위험 6만 명 순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저는 DB형을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저 또한 아직은 안전한 초저위험상품이 1차적으로는 맞다고 생각됩니다. 이유는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의 수익률은 다른 나라에 비해 우상향성이 높지 못하며, 부동산에 비중이 몰려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높아진 금리영향으로 봤을 때 경기침체의 가능성을 높게 보기 때문에 저는 적어도 지금은 초저위험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이 글이 디폴트옵션 상품을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