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카드대출 장기카드대출 차이는 무엇일까? (금리, 한도, 신용점수)

단기카드대출 장기카드대출 차이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신용점수 부족 같은 문제로 인하여 1 금융권에서 대출이 불가능하다면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회사에서 대출을 고민하실 텐데요. 신용카드사에서 대출을 받으려 하는 상황에서 단기카드대출과 장기카드대출의 차이점에 모르신다면 꼭 아래의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1. 단기카드대출은?

단기카드대출이란 현금서비스로 알려진 금융 서비스를 말합니다. 사용 중인 신용카드 한도중 카드사가 허용한 만큼의 한도 내에서 물품이나 서비스 구매가 아닌 현금을 단기적으로 빌려주는 금융서비스의 형태를 말합니다.

단기적인 대출을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상환기간이 1~2개월 정도로 짧으며 금리 또한 높은 편입니다.

 

2. 장기카드대출은?

장기카드대출은 카드론이라고 알려진 금융 서비스를 말합니다. 단기카드 대출과는 다르게 장기적인 1~3년 동안 대출이 필요한 분들을 위한 신용카드사의 대출 서비스 상품입니다.

 

3. 단기카드대출 장기카드대출 차이는?

똑같은 신용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대출 서비스이지만 자세히 보면 다릅니다. 크게 상환기간, 대출한도, 대출금리에서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단기카드대출의 경우 단기에만 집중이 되어있기 때문에 금리가 높으며 한도 또한 낮고 상환기간이 짧습니다. 그러나 장기카드대출의 경우에는 단기카드대출과 다르게 한도와 금리, 상환기간면에서 단기카드대출보다 좋은 조건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분단기카드대출장기카드대출
상환기간1~2개월3년 (36개월)
대출한도신용카드 한도 10~50%최대한도 1~3천만원
대출금리연 17~20%연 7.8~18.9%
활용방식단기간 소액장기간 목돈
리볼빙 활용가능불가능

 

3.1 상환기간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단기카드 대출은 상환기간이 1~2개월로 매우 짧으나, 장기카드 대출은 최장 3년 (36개월)까지 장기 상환기간을 제공합니다.

 

3.2 대출한도

대출한도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신용카드사마다 차이는 있지만 대체적으로 단기카드 대출은 신용카드통합한도의 10~50% 내에서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반면 장기카드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최대 1,000만 원에서 5,000만 원까지의 높은 한도를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액적으로 높은 금액이 필요하다면 장기카드대출을 이용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3.3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단기카드대출 이자율이 더 높은 수준으로 연 17~20% 수준으로 대출을 제공하며, 장기카드대출 이자율은 이보다 낮은 수준으로 연 7.8~18.9% 수준입니다. 대출금리에서도 단기카드대출보다는 장기카드대출이 유리합니다.

장기카드대출 금리의 경우 여신금융협회 사이트에 공시가 되어있으며 카드사별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론이자는 신청자의 신용점수에 따라서 예상되는 이자를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카드사별 카드론 이자 확인하기

 

4. 공통점 (신용점수하락)

단기카드대출과 장기카드대출은 둘 다 2 금융권 대출 상품입니다.  2 금융권 대출이며 고위험대출로 분류되기 때문에 대출실행 시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단기카드대출은 자주 이용하게 되면 신용점수 하락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단기카드대출보다는 장기카드대출이 신용점수 하락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하지만 불필요한 대출 이용과 연체 발생 시에는 두 상품 모두 신용점수 하락 요인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5. 둘중 고민한다면

정말 급한돈이 필요하고 2주 내로 상환이 가능하다면 저는 장기카드 대출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4천만 원 이하의 신용대출을 받았을 경우에 14일 내 상환하게 되면 계약 철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사에서 대출을 이용하면 2 금융권에서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점수 하락이 불가피 하지만 이 제도를 잘만 이용하면 신용점수 하락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